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김성은, 가족에게는 특별한 힘이 있다 : 가족의 특별한 힘과 행복한 시간

by 가이오가 2024. 1. 9.

가족의 특별한 힘

가족은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이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늘 우리 곁에 있어주고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주는 것이 가족이다. 가족은 우리에게 엄청난 영향을 준다. 우리의 정체성과 자아가 큰 영향을 주고,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배운 가치를 내면화하게 된다. 가정환경 역시 우리에게 영향을 주어 어떤 환경에서 자랐느냐에 따라 성격이나 행동 발달 정도가 달라진다. 우리가 지치거나 힘들 때 가족은 우리에게 큰 힘이 되어준다. 어려운 시가를 겪을 때, 가족은 우리를 지켜주고 보호해 준다. 그리고 다시 일어설 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준다. 누구보다 우리를 잘 이해해 주고 위로해 주며 늘 곁에 있어주는 것이 가족이라는 존재이다. 우리가 힘이 들어 지쳐 쓰러질 때 다시 일으켜 줄 수 있는 것이 가족의 특별한 힘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족은 협력의 가치를 가르쳐 준다. 가족끼리 서로를 도우며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더 돈독히 하게 된다. 이는 사회에 나가서도 필요하나 사회에 나가기 전에 이미 가족 내에서 습득을 하는 것이다. 가족은 또한 안정감과 행복을 준다. 우리는 가족과 함께 많은 시간들을 보내고 그 시간들을 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게 된다. 그러한 추억들이 쌓이며 행복감을 느끼고 가족 내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가족은 우리가 태어난 순간부터 성인이 된 이후까지 쭉 우리에게 영향을 준다. 자아와 정체성의 형성 협력과 상호 의존성, 안정감과 행복을 몸소 느끼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경험을 통해 가족의 특별한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성은, 가족에게는 특별한 힘이 있다(출판:팜파스)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의 가치

가족과 함께한다는 것은 단순히 같은 공간에서 시간을 보낸다는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가족 간의 사랑과 이해 그리고 공감 등 여러 감정들의 교류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수록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가족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고, 행복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 가족들 간의 격려와 지지는 본인 스스로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삶의 도전에 맞서게 해주는 힘을 준다. 가족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다. 가족이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그 안에서 우리는 협력, 공감, 대화의 기술 등을 습득하게 된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가면서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만들어가는 추억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함께 캠핑을 간다거나 요리를 하거나 하는 활동 등은 가족 간의 유대를 더욱 강화시켜 주고 행복한 추억이 될 것이다. 이러한 가족과의 추억 만들기는 3가지의 중요성을 가진다. 첫 째, 가족 간의 연결고리를 강화시켜 주는 유대감을 형성시켜 준다. 둘째, 가족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을 하게 된다. 셋째,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들은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해 준다. 이러한 이유들로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들은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화목한 가정이 미치는 영향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정환경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동의할 것이다.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만 봐도 너무나 뚜렷한 차이가 난다. 만약 가족 구성원 간에 사이가 좋지 않다면 정말 엄청난 스트레스이다. 밖에서 일을 하는 도중에도 인간관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집에 들어와서도 가족 관계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마음의 안정을 취할 곳은 전혀 없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생활을 하면서 어딜 가든 인간관계를 맺지 않는 곳은 없다. 그러나 일을 하면서 만난 사람들과 가족들은 큰 차이가 분명히 있다. 일을 하면서 만난 사람들은 저마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는 관계이다. 반면에 가족들은 서로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 때로는 기댈 수 있는 존재들이다. 일을 하는 공간에서 업무적으로 만난 사람들과 일을 하다 보면 큰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그렇지만 힘을 주는 가족들이 있기에 그런 가족들을 보며 힘을 내고 다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사실 가족들은 아무래도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보다는 편한 관계이기 때문에 내가 밖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와 다르게 남들이 모르는 나의 모습이 나올 때가 많다. 예를 들자면 밖에서는 화도 내지 않고 조용한 사람이 집에 오면 작은 일에도 큰 화를 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들에게 큰 실례를 저지를 가능성이 더 높다고도 할 수 있겠다. 편한 관계이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대로만 한다면 가족들이어도 분명 다툼이 일어날 것이다. 인생을 함께 살아갈 가족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난다면 정말 괴로울 것이다. 함께 사는 가족이라면 원하지 않아도 매일매일 마주치게 될 것이고, 휴식을 취해야 할 집안에서 같은 공간에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로 다가올 것이다. 가족들은 함께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할 것이다.

댓글